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송이알아보기

송이의 생태

송이산의 관리요령을 설명하기 앞서 송이의 생물학적인 특징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송이는 소나무림에서 발생하는 주름버섯목에 속하는 외생균근성 버섯의 한 종류이다. 송이의 시작은 일반 버섯과 마찬가지로 포자를 만들어 번식하거나, 땅속에 있는 균사들이 소동물 혹은 자연재해 등으로 번식한다고 볼 수 있으나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내용들은 없다. 균류들이 번식하는 방법처럼 포자에 의하여 번식한다고 볼 수 있다. 가을철 자실체 부위에서 만들어진 포자들은 공기중에 산포되어 적당한 장소에 떨어져 발아된후 균사는 인접 균사와 만나서 융합되어 n + n 의 2핵균사체를 만든다(그림 1). 이 2핵 균사체는 소나무 세근에 침입하여 송이 균근(菌根) 이라는 것을 만든다. 송이는 소나무에서 양분을 얻으면서 더 많은 균근과 주변에 균사체를 만드는데 이것이 송이 균환의 시발체가 된다. 일본에서는 시로(shiro)라고 표현하고 있다. 송이균과 균근은 더욱 발달하여 도너츠 모양의 균환이 되고 이곳에서 송이가 발생하기 시작한다. 균환은 해마다 생장함에 따라 송이의 생산량도 함께 증가한다. 송이는 한번 땅에서 자라면 다년생 식물처럼 매년 수확할 수 있는 특성을 지니고 있어 다년생 버섯이라고 말할 수 있으나 소나무가 노쇠하거나 송이균이 자랄 수 없는 환경여건이 되면 송이는 생명력을 잃는다.

송이의 생활사

가. 포자
포자는 송이의 갓 부분 주름에서 만들어진다. 주름에는 담자포자를 만드는 담자기가 있고 이곳에서 4개의 포자가 만들어진다. 담자포자는 타원형으로 6.5-7.5㎛ × 4.5-5.5㎛ 이다. 낱개의 포자들은 현미경을 통하여 관찰할 수 있으며(그림 2), 야외에서도 자주 포자 덩어리를 쉽게 볼 수 있다. 송이 갓이 벌어진 후 주름 아래에 위치한 낙엽 혹은 갓이 곁쳐져 있는 곳의 아래쪽 갓 표면에서 밀가루를 옅게 흩뿌려 놓은 것 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그림 3). 포자는 갓이 수평으로 벌어질 때 최대로 산포되고 그 수는 하루에 60-70억개 정도가 된다.

포자이미지

나. 균사
토양 속에서 송이 균사들은 토양 입자들을 얽어 매주면서 토양의 물리화학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균사들은 토양입자들이 엉성한 곳에서는 균사다발로 뻗어나가고 토양 입자들이 빽빽한 곳에서는 무수한 실같은 균사들이 촘촘히 뻗어서 생장하고 있다(그림 4). 송이에서 균을 분리하여 배지에서 크고 있는 송이 균사는 무색으로 꺽쇠연결(clamp connection)이 없고 균사직경은 2-3㎛이며 균사격막 사이는 약간 부풀어 있고 균사직경은 4㎛이다. 균사의 생육온도는 23℃ 내외이고 30℃가 초과되면 균사들은 죽는다. 생육 최적 pH는 pH 5&sim6 사이이고 pH 4 이하 혹은 pH 7 이상에서는 생장이 나쁘다. 송이균이 자라고 있는 소나무림내 pH 는 대개 pH 4&sim5 사이로 송이균이 산성 조건에 자람을 알 수 있다. 송이균의 생장은 매우 느려서 PDA 배지에서 한달에 2cm 정도 자란다(그림 5).

균사이미지

다. 송이 균근
송이균은 영양분을 얻기 위하여 소나무의 어린뿌리에 침입하여 송이 균근을 만든다. 송이균이 소나무 뿌리에 칩입하기 시작하면 옅은 적갈색이 암갈색이 되고 결국 검은색으로 변하며 균근의 부위는 퉁퉁하게 되어 먹는 음식중에 핫바 모양으로 변한다(그림 6). 뿌리의 표면은 균투(균사층)를 만들고 피층속에 세포간균막(Hartig net)을 만들며 전형적인 외생균근 모습이다(그림 7). 균근주변에 균사체가 백색의 다발을 이루며 균근과는 느슨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들 균사들은 소나무 뿌리가 접근하지 못하는 곳까지 뻗어서 토양속의 무기양분을 흡수하여 소나무에게 공급하고 소나무는 광합성 산물을 균근을 통하여 송이균에게 전달해 준다.

균근이미지

라. 송이 균환
송이 균환은 도너츠 모양으로 매년 10~20cm 생장하며 균환의 선단은 백색의 균사들이 밀집되어 있고 송이향이 진하다(그림 8). 균환에서 송이는 선단에서 대개 5-20cm 안쪽에서 발생하며 균환이 어떠한 토양환경의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서 발생위치가 달라진다. 버섯이 발생하는 위치의 안쪽은 균사들이 옅은회색-회색을 띠며 송이향이 적고 균사들이 쉽게 부스러진다. 이곳은 이미 송이가 발생된 곳으로 송이균사들이 붕괴 혹은 사멸되는 부분으로 붕괴균근대 또는 기지라고 부른다. 이 부분에는 죽은 소나무 세근들이 많이 분포하고 다른 균들이 점령하기 시작한다.

균환 (송이 발생된 곳)

겨울에 소나무 뿌리의 생장은 정지하고 있지만 송이 균사는 천천히 생장하며 4&sim7월 사이에는 송이균과 뿌리가 활발하게 생장하면서 균환이 커진다. 또한 이때에 충분한 양분을 축적하여 버섯이 나오는 환경조건이 되면 여름송이가 발생하기도 한다. 7&sim8월은 균사와 균근의 양이 증가하면서 버섯이 발생할 준비를 거의 마치게 된다. 8월말부터 9월로 접어들면서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여 깊이 2&sim8cm의 지온이 19℃ 이하로 떨어지면 땅속에서 송이 원기가 만들어진다. 원기는 점점 자라서 땅속을 뚫고나와 버섯으로 생장한다(그림 9). 원기가 생기고 나서 버섯의 생장이 정지 될 때까지 약 20일 정도가 소요된다.

계절에 따른 균환생장
내용평가

위의 콘텐츠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등록버튼 결과보기버튼